28개 커피숍에 1회용컵 줄이기 대책 마련을 촉구합니다

· · 조회 11797

관련 이슈 1회용컵 문제

28개 기업과 환경부장관에게 촉구하기

환경부

커피숍 프랜차이즈

Md 31f80a4647 빽다방은 반대 입장을 밝혔습니다.
촉구하기
Md 20ba850e3d 스타벅스는 찬성 입장을 밝혔습니다.
답변보기
Md 885de41667 엔제리너스 커피가 답변했습니다.
답변보기 촉구하기
Md ab89f66244 커피빈은 찬성 입장을 밝혔습니다.
답변보기
Md c2d9adc762 KFC은 찬성 입장을 밝혔습니다.
Md 2e4cd0b940 뚜레쥬르가 답변했습니다.
답변보기 촉구하기
Md 9f828573d7 커피에반하다는 찬성 입장을 밝혔습니다.
Md 2510acad94 파리바게뜨가 답변했습니다.
답변보기 촉구하기
응답하지 않은 분들에게 답변을 요청합니다

안녕하세요. 저희는 1회용컵 사용실태 시민 모니터링단 ‘어쓰’입니다.

‘어쓰’는 주요 카페 업체 28곳(자발적 협약 체결 업체, 전국 매장 수 300개 이상 업체)의 수도권 매장 3곳씩 총 84개 매장을 조사했습니다. 

그 결과를 바탕으로 28개 기업과 환경부에 대책마련을 촉구하는 캠페인을 열었습니다.

28개 커피숍과 환경부가 1회용  플라스틱 제품에 대해 대책을 마련하도록 서명에 참여해주세요!


1. 1회용컵 금지라면서 왜 1회용컵에  주셨어요?

2. 환경부와 1회용품 줄이기 자발적협약을 맺은 커피전문점, 제과점, 패스트푸드점들… 과연 ‘환경을 위한 실천'에 제대로 동참하고 있을까요? 

3. 1회용컵 사용실태 시민 모니터링단 ‘어쓰'가  주요 카페 업체 28곳의 총 84개 매장을 직접 조사해봤습니다.

4. 음료 주문시,다회용컵 사용여부를 물어보지 않은 곳이 86.9%

5. “유리컵이 없어요” 심지어 다회용컵이 없는 카페도 36.9%나 됐습니다.

6. 플라스틱 빨대는 100%가 사용했고 28% 매장에서는 묻지도 않고 빨대를 음료에 꽂아주었습니다.

7. 로고인쇄 = 재활용 어려움. 브랜드 로고가 잉크로 직접인쇄된 1회용컵은 90.5% 매장에서 사용하고 있었는데요. 유색 로고를 제거하려면 추가공정이 필요해서 재활용이 어려운 제품입니다.

8. 1회용 플라스틱 제품 문제의 심각성에 공감하는 시민들은 세계적으로 늘어 가는데 왜 대부분의 한국 기업들은 감감 무소식일까요?

9. 그래서 어쓰는 28개 기업과 환경부에 더 적극적인 대책마련을 촉구하는  서명 캠페인을 준비했습니다.

10. 기업과 환경부가 일회용 플라스틱 문제에 대책을 마련하도록 지지서명에 참여해주세요.

11. 8월 19일까지 모인 여러분의 목소리를 기업과 환경부에 전달하고 답변을 가브크래프트에 공개하겠습니다

12. 그리고 1회용 플라스틱 제품을 줄이는 실천, 계속 함께 해나가요!



28개 기업이 바뀔 수 있게

서명 캠페인에 참여해주세요! (~8/19)

기업에 요구합니다

  1. 자발적 협약의 철저한 준수 - 특히 매장 내 고객에게 1회용 플라스틱컵 제공을 중단하고, 다회용컵 사용을 적극 권장해야 합니다.
  2. 재활용을 위한 적극적 노력 - 모든 플라스틱 제품을 재활용 1등급 1회용컵(투명컵) 제작, 종이 빨대, 코팅하지 않은 컵홀더 등 재활용이 잘 되는 제품으로 바꿔야 합니다.  
  3. 장기적으로는 모든 1회용 플라스틱 제품 사용을 전면 중단할 구체적인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환경부에 요구합니다

  1. 자발적 협약 업체 외에 카페와 패스트푸드 점에서 발생하는 1회용 컵 감소 및 처리 정책 마련
  2. 1회용 플라스틱 제품 사용 전면 금지 등 보다 적극적이고 장기적인 목표와 대책을 마련



[2018.7.11 업데이트] 

캠페인을 시작한 뒤, 몇몇 기업이 대책을 발표했습니다! 

언론을 통해 대책을 발표한 스타벅스, 엔제리너스, 뚜레쥬르, 파리바게뜨는 답변을 입력했습니다.

'답변보기'를 눌러서 기업의 답변을 볼 수 있습니다. 나머지 다른 기업들의 대책 답변도 확인되는대로 추가하겠습니다.


참여 상황

현재 509 / 목표 1000
50%
한희경, 지석경, 권명은, 전선영, 옥나래, 백희원, 신선호, 유다원, 이민규, 이충일, 박은영, 이명진, 송서은, 김소라, 김민희, 허유정, 강민석, 권민정, 박미현, 김영주, 김효영, 이혜영 , 김예슬, 황은진, 김미연, 최순영, 이수연, 정애지, 김연수, 이기현, 정다운, 박준석, 조경숙, 신은미, 김은주, 최미경, 오유진, 강현정, 오은정, 김은미, 이신애, 강다연, 조미영, 김기연, 김윤정, 이채린, 박영선, 허재희, 유혜경, 심명순, 최정순, 박익선, 최윤아, 장재현, 이선의, 노혜원, 김영미, 박병규, 이성제, 양소영, 이다혜, 오무영, 신형철, 윤란희, 차경훈, 곽명진, 김현정, 박종원, 전은경, 박은아, 홍수열, 김선미, 조영옥, 송세랑, 유재숙, 조경오, 조희남, 손미례, 김선빈, 이정우, 남정숙, 신광숙, 김세연, 정수현, 예순해, 이상현, 김민숙, 원혜영, 이현정, 박현정, 장수경 , 정현숙, 박현숙, 한효원, 성치화, 조지혜, 천유미, 이은수, 장미정, 이은자, 김남희, 김진희, 박유진, 박수미, 박수미, 홍성인, 이권우, 양정모, 정경희, 권수영, 이윤미, 한은경, 배주희, 최수정 , 권지현, 이은용, 오지현, 홍조원, 배성원, 나은혜, 심태형, 김추종, 이희주, 이다솜, 심상미, 최현성, 최윤혜, 김성화, 이정수, 신지영, 우소영, 김영숙, 이효진, 김현경, 조은지, 서은정, 강선자, 김진옥, 김인순, 이선임, 김성일, 임미선, 고재은, 김미경, 한혜령, 황미숙, 심재옥, 허지현, 김민정, 이미현, 이화정, 현혜연, 송미선, 박경선, 김상우, 윤은숙, 함께 핮니다 , 이연수, 송은하, 홍나나, 이선민, 유은아, 박주원, 김경아, 권희경, 김선옥, 최경미, 강윤미, 이현순, 성낙경, 한연경, 한선경, 최소영, 김대성, 황정화, 김이영, 임미정, 박은정, 이용희, 장주희, 김지영, 이혜숙, 임진희 , 박인경, 최하연, 서은진, 윤정란, 김지현, 강하님, 박근희, 권순숙, 김수운, 박무연, 지승용, 신은정, 김주강, 진주연, 이정은, 양미연, 김영미, 김진영, 김태영, 장경화, 김선태, 주현화, 선효승, 김완숙, 채현애, 강정란, 나영희, 맹선미, 김효진, 김세훈, 김예지, 임세아, 박미성, 이금연, 방에스터, 성난주, 이윤조, 손혜미, 김은정, 기은환, 홍희선, 김지우, 이다원, 유지승, 이승혜, 안서정, 선경희, 김슬기, 서진, 박상준, 최영미, 박단비, 배민지, 김정윤 , 김수민, 장서영, 최송아 , 박혜선, 이현승, 권유미 , 최라윤, 이수인, 윤영주, 권효경, 김희선, 서영윤han, 길준식, 이도연, 안유진, 공병향, 이은혜, 유미호, LEEJANICEHOYEON, 국지원, 권선숙, 김창원, 이정은, 윤예원, 이정민, 주현아, 배진희, 김은지, 윤수진, 강성우, 허병란, 신진주, 최태순, 박보현, 이은미, 노진숙, 김연환, 김양희, 박혜영, 노수진, 정슬예, 박혜영, 김유정, 한송이, 김다정, 김현경, 최진영, 신정수, 조주연, 윤채영, 임서현, 이유진, 박소현, 이은아, 류유선, 박정은, 김윤일, 최시현, 이지아, 최영경, 임윤정, 김민교, 김지윤 ... 209명 더보기

한희경 1회용컵 줄여주세요
지석경 처음의 불편함을 감수하면 우리가 사는 환경이 바껴져요. 혼자서는 힘듭니다. 같이 나아갑시다!
권명은 찬성합니다
전선영 응원합니다.
옥나래 동참합니다.
백희원 의미있는 친환경정책을 바랍니다.
신선호 참여했습니다.
유다원 일회용품 을 줄여나가요
이민규 학생
이충일 일회용컵 규제 강화를 촉구한다
이명진 조금 불편할 뿐!
김소라 개인텀블러소지자 및 머그컵 이용자와 테이크아웃컵 이용자에게 제공되는 음료량 가격 모두 차등적용 및 테이크아웃이용자는 환경세로 5000원 내라해보세여
김민희 플라스틱컵 줄이기에 찬성합니다
강민석 줄이기다 아닌 없애기가 좋을듯합니다!!
김효영 일회용품 줄이자
황은진 조금 더 좋은 방향으로 조금씩 더 나아가기를
김미연 나는 지구가 다같이 오래 살길 바래요
최순영 일회용-나부터실천.
이수연 우리가 사는 땅 우리가 지켜요
김연수 내가 할 수 있는 방법으로 최선을 다 하겠다
이기현 함께 동참해요^^
정다운 매장에서 일회용컵 사용하지 말아주세요!
박준석 1회용 컵 사용 반대 합니다.
조경숙 일회용 컵 반대! 빨대 반대!
신은미 일회용품 줄이기에 동참하며 촉구합니다!

이 이슈를 친구들에게 알려 주세요

위젯 복사

의견을 남겨주세요

매일같이 공차를 찾는 시민이예요. 늘 텀블러를 갖고 다니지만, 항상 테이크아웃 잔에 제조한뒤 텀블러에 넣는 상황을 마주하게 됩니다. 테이크아웃에 제조하는 것도 문제인데, 뚜껑에 바로 비닐을 딱 붙여 포장해주는 것도 너무 문제적이라고 생각해요. 플라스틱 재활용이 안된다구요..ㅠ 공차를 정말 사랑하지만, 여러가지 일회용 쓰레기에 대한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그냥 공차를 포기해야 할 것 같아요. 

Md 31f80a4647 빽다방 님에게

일회용 플라스틱 컵이 아닌 다른 방식을 고민해주시길 바랍니다.

윤자형
Md 31f80a4647 빽다방 님에게

플라스틱없는 커피가 더 맛있습니다.

이혜란
Md b5d4ebb1a2 환경부장관 김은경 님에게

카페에서 일회용제품 사용 줄이조록 해주세요

김효영

모두 참여하여 깨끗한 지구를 만들어 봐요~

김성현
Md dcf4c25c41 탐앤탐스 님에게

매장에서 일회용컵 사용하지 말아주세요!!

정다운
Md b5d4ebb1a2 환경부장관 김은경 님에게

일회용컵/플라스틱빨대 사용이 제재될 수 있도록 환경부에서 나서주세요. 

각종 브랜드 커피숍들에서 아직 정확한 규정 없이 빨대/일회용컵이 횡행하고 있습니다. 

카페 내 머그잔,유리컵 비치 의무화해주세요!

동참합니다

서장미
Md 31f80a4647 빽다방 님에게

지금이 어느 때인데 반대입장을 이리 명확하게 표명하십니까.

반대하면빽다방불매입니다
Md 2e4cd0b940 뚜레쥬르 님에게

촉구합니다.

유혜경
Md db669ecb27 맥도날드 님에게

촉구합니다

박영선
Md 31f80a4647 빽다방 님에게

촉구합니다

박영선
Md b5d4ebb1a2 환경부장관 김은경 님에게

촉구합니다.

최윤아

개개인의 인식이 바뀌어 행동하면 기업과 정책도 바뀔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동참합니다.

최윤아

촉구합니다

노혜원

함께 합니다.

최윤주
Md 31f80a4647 빽다방 님에게

플라스틱 제품 사용중단 및 자제 할 것을 촉구합니다.

조희남
Md 410fbd8b4b 투썸플레이스 님에게

미래의 지구를 위해 1회용 컵 등 플라스틱을 줄여야 합니다.

김선빈
Md b5d4ebb1a2 환경부장관 김은경 님에게

기업의 음료 및 포장제품의 라벨 제거가 쉽도록 의무화를 촉구합니다.

박현정

동참합니다

서미영
Md b5d4ebb1a2 환경부장관 김은경 님에게

노무현 참여정부 시절에 시행한 일회용품에 사용에 대해 내려진 친환경 정책이 규제라는 이유로 반환경 이명박 정부에 의해 모두 휴지조각이 되었습니다. 이제 한번 쓰고 버리는 일회용품에 의한 환경파괴를 막아야 합니다.
최소한 그 당시의 정책을 손질하고 보완해서 더 철저한 1회용품 사용이 절제될 수 있는 정책이 필요합니다.
커피전문점에서 판매되고 있는 1회용 용기 사용을 금지시킬 수 있는 정책을 펴주시기 바랍니다.

박평수

일회용품, 플라스틱 사용금지에 적극 동참합니다

장혜정

일회용품.플라스틱 사용금지에 적극 동참합니다

김민숙
Md 31f80a4647 빽다방 님에게

백선생님도 아이가 있을텐데 반대하는 이유가 궁금합니다. 아이들의 미래를 위한 작은 실천, 꼭 동참부탁드려요♡

조지혜
Md 31f80a4647 빽다방 님에게

촉구합니다

최영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