팻말들기
🚀 46조 국방비 보다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
참여연대
111
목표 팻말 1000
127일 지남

지난해 우리는 군사적 대결이 아니라, 대화와 신뢰가 평화를 가져온다는 것을 전 세계에 증명했습니다. 남북이 서로를 향한 군사적 행동을 중단했을 때, 진짜 대화를 시작할 수 있었지요. 하지만 우리는 여전히 너무 많은 돈을 군사비로 쓰고 있습니다. 


2019년 대한민국 국방 예산 46.7조 원 vs 

일자리 22.9조 원 / 문화 7.2조 원 / 환경 7.4조 원 / 안전 20조 원


비단 우리나라만이 아닙니다. 전 세계가 천문학적인 돈을 군사비에 쏟아붓고 있습니다. 2017년 세계 군사비 지출은 1조 7,390억 달러로 냉전 종식 이후 가장 높은 액수입니다. 하지만 우리가 사는 세계가 그만큼 평화로워졌나요? 우리의 삶은 그만큼 안전해졌나요? 


상상해봐요!

우리의 세금을 국방비 대신에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OOOO에 쓰면 어떨까요?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 남겨주신 메시지는 2019년 세계 군사비 지출 보고서 발표에 맞춰 4월 29일(월) 오전 11시 광화문광장에서 진행되는 기자회견에서 발표합니다. 




아이들이 보는 우리

여러가지가 있고 어떤 관점을 가지느냐에 따르겠지만 저는 교육에 투자하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남과 북의 다름을 이해하고 하나가 되기 위해 필요한 배움을 학교에서 아이들이 공부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더보기 더보기
저소득층 지원

노인빈곤과 홀로 지내는 시간이 많은 소외된 아이들에게 무기가 무슨 필요일까요?
세상의 빛이 있음을 이 나나라서 부터 보였으면.....

더보기 더보기
태풍보다 강한 햇빛

바람과 경쟁하여 나그네의 옷을 벗긴 햇빛의 이야기는 그저 이야기에 불과한가? 평화를 말하면서 더 강한 힘을 과시하려는 자들의 이율배반.

더보기 더보기
징병된 병사

무기로는 지켜지지 않은 일상의 평화가 필요해요

더보기 더보기
평화협정 체결하라

국방비감축하여 사회소외계층 복지증진하라

더보기 더보기
평화협정 체결에 전력을...

평화협정 체결에 정권의 명운을 걸라. 감축되는 국방비를 일자리, 문화, 환경으로.

더보기 더보기
문영민

모든 나라가 무기 없는 국가라면 얼마나 좋을까!
폭력 없는 국가로 발전하면 그 것이 세계 평화 아니겠나. UN은 '무기 없는 국가'에 제일 먼저 앞장서야 한다.

더보기 더보기
무상의료

돈이 없어서 치료를 못 받아 죽는 일이 없으면 좋겠습니다.

더보기 더보기
평화를 구체적으로 이야기 할...

평화를 만드는데 왜 군축이 필요한지 공론의 장을 만들어요

더보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