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개 커피숍에 1회용컵 줄이기 대책 마련을 촉구합니다

· · 조회 20631

관련 이슈 1회용컵 문제

28개 기업과 환경부장관에게 촉구하기

환경부

커피숍 프랜차이즈

Md 31f80a4647 빽다방은 반대 입장을 밝혔습니다.
촉구하기
Md 20ba850e3d 스타벅스는 찬성 입장을 밝혔습니다.
답변보기
Md 885de41667 엔제리너스 커피가 답변했습니다.
답변보기 촉구하기
Md ef7834d3ba 커피베이는 찬성 입장을 밝혔습니다.
답변보기
Md ab89f66244 커피빈은 찬성 입장을 밝혔습니다.
답변보기
Md c2d9adc762 KFC은 찬성 입장을 밝혔습니다.
Md 2e4cd0b940 뚜레쥬르가 답변했습니다.
답변보기 촉구하기
Md 9f828573d7 커피에반하다는 찬성 입장을 밝혔습니다.
Md 2510acad94 파리바게뜨가 답변했습니다.
답변보기 촉구하기
응답하지 않은 분들에게 답변을 요청합니다

촉구대상 중에 한 분이세요? 답변하기

안녕하세요. 저희는 1회용컵 사용실태 시민 모니터링단 ‘어쓰’입니다.

‘어쓰’는 주요 카페 업체 28곳(자발적 협약 체결 업체, 전국 매장 수 300개 이상 업체)의 수도권 매장 3곳씩 총 84개 매장을 조사했습니다. 

그 결과를 바탕으로 28개 기업과 환경부에 대책마련을 촉구하는 캠페인을 열었습니다.

28개 커피숍과 환경부가 1회용  플라스틱 제품에 대해 대책을 마련하도록 서명에 참여해주세요!


1. 1회용컵 금지라면서 왜 1회용컵에  주셨어요?

2. 환경부와 1회용품 줄이기 자발적협약을 맺은 커피전문점, 제과점, 패스트푸드점들… 과연 ‘환경을 위한 실천'에 제대로 동참하고 있을까요? 

3. 1회용컵 사용실태 시민 모니터링단 ‘어쓰'가  주요 카페 업체 28곳의 총 84개 매장을 직접 조사해봤습니다.

4. 음료 주문시,다회용컵 사용여부를 물어보지 않은 곳이 86.9%

5. “유리컵이 없어요” 심지어 다회용컵이 없는 카페도 36.9%나 됐습니다.

6. 플라스틱 빨대는 100%가 사용했고 28% 매장에서는 묻지도 않고 빨대를 음료에 꽂아주었습니다.

7. 로고인쇄 = 재활용 어려움. 브랜드 로고가 잉크로 직접인쇄된 1회용컵은 90.5% 매장에서 사용하고 있었는데요. 유색 로고를 제거하려면 추가공정이 필요해서 재활용이 어려운 제품입니다.

8. 1회용 플라스틱 제품 문제의 심각성에 공감하는 시민들은 세계적으로 늘어 가는데 왜 대부분의 한국 기업들은 감감 무소식일까요?

9. 그래서 어쓰는 28개 기업과 환경부에 더 적극적인 대책마련을 촉구하는  서명 캠페인을 준비했습니다.

10. 기업과 환경부가 일회용 플라스틱 문제에 대책을 마련하도록 지지서명에 참여해주세요.

11. 8월 19일까지 모인 여러분의 목소리를 기업과 환경부에 전달하고 답변을 가브크래프트에 공개하겠습니다

12. 그리고 1회용 플라스틱 제품을 줄이는 실천, 계속 함께 해나가요!



28개 기업이 바뀔 수 있게

서명 캠페인에 참여해주세요! (~8/19)

기업에 요구합니다

  1. 자발적 협약의 철저한 준수 - 특히 매장 내 고객에게 1회용 플라스틱컵 제공을 중단하고, 다회용컵 사용을 적극 권장해야 합니다.
  2. 재활용을 위한 적극적 노력 - 모든 플라스틱 제품을 재활용 1등급 1회용컵(투명컵) 제작, 종이 빨대, 코팅하지 않은 컵홀더 등 재활용이 잘 되는 제품으로 바꿔야 합니다.  
  3. 장기적으로는 모든 1회용 플라스틱 제품 사용을 전면 중단할 구체적인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환경부에 요구합니다

  1. 자발적 협약 업체 외에 카페와 패스트푸드 점에서 발생하는 1회용 컵 감소 및 처리 정책 마련
  2. 1회용 플라스틱 제품 사용 전면 금지 등 보다 적극적이고 장기적인 목표와 대책을 마련



[2018.7.11 업데이트] 

캠페인을 시작한 뒤, 몇몇 기업이 대책을 발표했습니다! 

언론을 통해 대책을 발표한 스타벅스, 엔제리너스, 뚜레쥬르, 파리바게뜨는 답변을 입력했습니다.

'답변보기'를 눌러서 기업의 답변을 볼 수 있습니다. 나머지 다른 기업들의 대책 답변도 확인되는대로 추가하겠습니다.


참여 상황

현재 1140 / 목표 1000
113%

서명 전달을 위해 실명과 이메일을 받고 있습니다

참여하시면 본 서명의 개인정보취급방침 에 동의하게 됩니다.

문수진, 전유정, 장하은, 권소영, 조윤정, 조재언, 김찬미, 최지연, 최선희, 안재하, 최영애, 이종갑, 안서린, 박정우, 김진영, 유지윤, 허상예, 조정옥, 박종희, 김미혜, 박해련, 김인실, 손순희, 나정민, 이은경, 조소연, 박경아, 김은형, 박보라, 남경영, 최지윤, 이가은, 성미경, 전지은, 이지은, 노남희, 부서윤, 정진호, 박수현, 오정화, 김영노, 이성희, 배영서, 이순미, 강유나, 정보원, 신지연, 주영희, 송재민, 윤은영, 오경진, 박정미, 정준경, 이민정, 최숙희, 권미미, 김보경, 박혜연, 오의석, 김성민, 박현숙, 박경일, 김선영 , 성은기, 김수진, 김경연, 이강임, 최혜경, 고가희, 박연순, 박정현, 최정아, 최환, 박지혜, 이상미, 양미화, 김애경, 김미경, 오지은, 김현숙, 조보미, 이명선, 홍인규, 황정실, 전재형, 박민례, 제혜란, 이보람, 양정숙, 안윤경, 박성호, 조계성, 이난주, 정해경, 최성희, 김솔지, 이희주, 신희선, 홍선, 한주현, 강슬기, 오미옥, 이정혜, 공해빈, 형동선, 홍만형, 한재랑, 고은주, 한윤정, 도수경, 김윤주, 이은주, 정나형, 홍록기, 한지엘, 임재숙, 장우진, 정정자, 최순옥, 임윤선, 박주희, 박산천, 이려화, 서현난, 김리안, 윤은주, 박선옥, 지은주, 김민정, 이화경, 설수경, 박가영, 송예진, 박현상, 국선미, 김혜겹, 이현지, 박춘선, Lazar, Jeffrey, 홍현정, 홍정현, 김민희, 김드보라, 진세정, 한경애, 김현길, 양영모, 김선순, 고은양, 표현, 이경미, 배현미, 박수은, 홍지호, 조금주, 권예진, 표대성, 한학수, 이동순, 이수정, 유미진, 이세라, 박현정, 이지희, 아현영, 이윤주, 박인양, 한금희, 이원숙, 이정은, 박현경, 최희정, 최승옥, 이연재, 최은주, 김희야, 정희성, 안부영, 장향란, 박수희, 김온유, 고현아, 김정원, 전정희, 이순열, 최춘심, 김진아, 김도희, 홍한표, 이혜원, 강수빈, 김정미, 최란정, 이정수, 은정원, 최혜연, 김정옥, 이성희, 이송이, 박혜윤, 김민희, 홍경숙, 이정진, 이기원, 신현억, 이윤지, 조현성, 정임경, 최은실, 김명옥, 강소영, 서영희, 윤해린, 이지은, 송기순, 고민지, 유미연, 송은숙, 조미정, 김기림, 김은영, 김례원, 오정심, 박지현, 곽선미, 이현숙, 초순영, 김현주, 박미란, 윤소희, 홍진숙, 김석련, 박미연, 이순옥, 임천수, 김회정, 이지연, 최정희, 김혜진, 양미희, 김보영, 이지혜, 이소이, 오정미, 김리라, 박지은, 강미경, 심병화, 허그림, 박혜경, 이창휴, 최진영, 박성화, 문경원, 홍선주, 정은수 , 이경하, 승정연, 박영순, 김정애, 아이건강국민연대, 문정균, 권혁상, 김서희, 김미선, 유혜수, 김선미, 안수경, 황현실, 조현정, 최혜정, 최해정, 이성란, 이남지, 김미소, 신명선, 전윤환, 윤상현, 유지숙, 이인주, 조진숙, 홍문의, 이기욱, 옥희진, 성영남, 엄성운, 김현주, 조은아, 구기선, 구명진, 이미진, 박경한, 이관숙, 김비현, 김민정, 유수양, 정은희, 임주영, 김문희, 최이현 ... 840명 더보기

문수진 나는아직어린아이가있지만그래도외출할땐힘들어도컵을갖고다닙니다습관이되면사람도바뀔수있어요사람이지구를살릴수있답니다
전유정 한명한명의 작은 실천이 큰 변화가 될수있게 응원하고 실천하겠습니다!!!!
장하은 나는 깨끗한 세상에서 살고싶어요!
권소영 종이컵 외 일회용품을 사용하지 맙시다!
조윤정 작은 움직임이 큰 변화를 만든다는 걸 빠띠가 보여줬네요!
조재언 구조적으로 플라스틱 제로가 가능하도록 환경을 조성해주세요. 공공선을 위해서 입니다.
김찬미 전 환경보호에 항상 민감한 사람입니다. 늘 관심갖겠습니다
최지연 다회용품을 사용하겠습니다
최선희 일회용품 사용을 줄이기 위한 노력에 동참합니다.
안재하 저는 일회용품 줄이기 대책을 내어놓은 까페만 적극 이용하겠습니다!
최영애 환경을 위해 일회용컵 사용컵줄이기에 적극 동참합니다~
이종갑 나도 이제 부터 작은일, 1회용 컵미사용부터 시작하겠ㅇㄷㅁ
안서린 뜨거운 여름날 매일같이 쌓이는 쓰레기와 빨대를 보면 고통받고 있는 해양생물들이 생각나 마음이 정말 아픕니다! 많은 기업들이 이제 환경을 생각해서 변화가 이루어지길..!
박정우 길게 봅시다.
김진영 메탄가스 발생시키는 플라스틱 남용 그만해요!
유지윤 일단 빨대는 되도록 사용을 안하는데 텀블러를 가지고 나가는게 익숙하지 않네요. 내일부터 꼭 텀블러 가지고 나가려고요!!!
허상예 환경지키기는 나부터 실천하기
조정옥 찬성입니다 지금이라도 인식이 바뀌면좋겠어요
김미혜 왜 커피샵에 앉아 마시는데 머그잔 대신 일회용컵에 주는지 도저히 이해 못한다
김인실 .노력하겠습니다
손순희 참여합니다
나정민 정책적으로 막아주세요 그렇지 않으면 눈가리고 아웅입니다. 지구를 구해주세요.
이은경 일회용컵과 빨대 대신 텀블러를 적극 사용하겠습니다.
조소연 너무 쉽게 내주고 너무 쉽게 사용합니다
박경아 우리 아이들의 아이들의 아이들이 살아갈지구..더도말고 더도말고지금처럼. 살수있게

이 이슈를 친구들에게 알려 주세요

위젯 복사

의견을 남겨주세요

애정하는 매장인데, 촉구합니다!

장하은

1회용품 줄이기에 이웃분들과 함께 실천하고 있습니다.

이영숙
Md 31f80a4647 빽다방 님에게

촉구합니다. 

또랑

환경을 지키는 것은 다음세대를 위한 책임입니다.

변민숙
Md 92a87d1da8 할리스커피 님에게

안녕하세요 저희는 동덕여자고등학교 2학년에 재학 중인 박정수, 이민지, 정서영, 이한울입니다.

이번에 저희가 교재 사회참여발표대회에 ‘카페 일회용 플라스틱 컵 줄이기’라는 주제로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던 와중 자원재활용법에 대해 알게 되었는데요. 이걸 토대로 사람들에게 텀블러를 사용하지 않는 이유에 대해 사당역에서 설문조사를 했습니다. 이에 사람들의 주된 대답은 일회용품이 편리하고 텀블러를 휴대하고 다니지 않아서였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할리스커피에게 아이디어 하나를 제의하고 싶습니다. 텀블러가 비위생적이라는 말도 있고 다 마시고 씻을 수도 없기 때문에 카페 내부에 텀블러를 씻을 수 있는 공간을 설치한다면 사람들이 더 많이 이용할 수 있고 카페 직원이 다회용컵을 닦는 수고도 한층 덜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단골 손님은 매장에 텀블러를 둘 수 있는 공간까지 만들어지면 사람들이 텀블러를 편하게, 많이 사용하게 될 것입니다.

긍정적으로 생각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정서영
Md 31f80a4647 빽다방 님에게

안녕하세요 저희는 동덕여자고등학교 2학년에 재학 중인 박정수, 이민지, 정서영, 이한울입니다.

이번에 저희가 교재 사회참여발표대회에 ‘카페 일회용 플라스틱 컵 줄이기’라는 주제로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던 와중 자원재활용법에 대해 알게 되었는데요. 이걸 토대로 사람들에게 텀블러를 사용하지 않는 이유에 대해 사당역에서 설문조사를 했습니다. 이에 사람들의 주된 대답은 일회용품이 편리하고 텀블러를 휴대하고 다니지 않아서였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빽다방에게 아이디어 하나를 제의하고 싶습니다. 텀블러가 비위생적이라는 말도 있고 다 마시고 씻을 수도 없기 때문에 카페 내부에 텀블러를 씻을 수 있는 공간을 설치한다면 사람들이 더 많이 이용할 수 있고 카페 직원이 다회용컵을 닦는 수고도 한층 덜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단골 손님은 매장에 텀블러를 둘 수 있는 공간까지 만들어지면 사람들이 텀블러를 편하게, 많이 사용하게 될 것입니다.

긍정적으로 생각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정서영
Md b5d4ebb1a2 환경부장관 김은경 님에게

일회용컵 사용줄이기 대책을 촉구합니다

좌경미
Md 7a3452c3b2 던킨도너츠 님 이외 23분에게

일회용품 줄이기 대책 마련을 촉구합니다. 선행하면 장기고객은 더 늘어날거예요! 

안재하
Md 31f80a4647 빽다방 님에게

빽다방도 함께 가여~ 

이미경
Md b5d4ebb1a2 환경부장관 김은경 님에게

일회용품 규제 등 환경보호 대책을 촉구합니다

김은형

지구를 위하여 일회용품 줄이기에 찬성하며 이에 기업들이 앞장서 주시기를 촉구합니다.

yoonhoi
Md a06ca6a5f1 이디야커피 님에게

플라스틱 줄이기에 동참해주세요

최지윤
Md a06ca6a5f1 이디야커피 님에게

환경을 생각하는 기업이 되었음 합니다

성미경
Md db669ecb27 맥도날드 님에게

맥도널드 제일 심각하다생각됩니다 환경을 생각하는 기업이 되었음 합니다

성미경
Md 31f80a4647 빽다방 님에게

다같이 참여해서 환경을 지켜나가면 좋겠습니다

성미경
Md b5d4ebb1a2 환경부장관 김은경 님에게

재활용품분리수거에대한 홍보로 조금은 인식을 하는것같습니다 하지만 아직 너무 미미하고 방송에서도 특히 방송에서 일회용컵이나 등등의 노출이 덜 됐음합니다 흡연장면이 안되는것처럼요

성미경

다소 불편해도 다른 생명들과 지구를 함께써요

정보원
Md 31f80a4647 빽다방 님에게

돈도 중요하지만 환경이 더 중요하죠 뺑다방 일회용 컵 줄이기에 동참하세요!

신지연
Md 31f80a4647 빽다방 님에게

왜 반대하시는지 이유는 알겠으나, 아주작은부분이라도 실천해 최대한 노력하여주시길 바랍니다.

최지밈

나부터 사용을 자제하고, 더 나아가 국가가 실천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박스타
Md a06ca6a5f1 이디야커피 님에게

즐겨찾는 이디야에서! 앞선 행동에 나서 주시길 촉구합니다.

이선임
Md b5d4ebb1a2 환경부장관 김은경 님에게

촉구합니다. 정말 문제가 많습니다.

김주현

앞으로 일회용컵을 사용을 줄여서 환경 보호에 동참하겠습니다. ^^

듀카브_이승훈
Md 722fa7cc7e 배스킨라빈스 님에게

플라스틱은 썩지 않습니다.  일회용품 사용을 자제해주세요.

김영순